[도서] 그림으로 공부하는 IT 인프라 구조 개정판(야마자스 야스시 외 3 지음 / 김완섭 옮김 / 제이펍) 리뷰
도서 소개
그림으로 공부하는 IT 인프라 (야마자스 야스시, 미나와 케이코, 아제카츠 요헤이, 사토 타카히코
지음/ 김완섭옮김)은 IT 인프라를 이루고 있는 전반적인 내용들에 대해 다루는 책입니다.
다양한 인프라 아케텩쳐에 대한 내용이나, 네트워크, 서버, 프로세스 등에 대한 내용들을 그림 및
사진으로 나타내어 독자들이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고, 동작원리 및 순서를 따라 설명을
진행하면서 실제로 구축된 서비스가 내부에서는 어떤식으로 동작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책에서 다루는 주요 내용들
- 인프라 아키텍처의 종류와 각각의 설명(집약형, 분할형, 수직, 수평, 지리분할형 등)
- 서버의 물리적인 외관, 내부구성 및 프로세스에 대하여 설명
- 3 계층 시스템에 대한 개념 및 설명
- 가상화란 무엇인지, 클라우드 가상화 기술에 대한 설명
- 인프라에서 사용되는 기본적인 이론적 지식 (동기, 비동기, 큐, 캐시, 폴링, 저널링 등)
- 네트워크의 구조와 각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프로토콜
- 여러 프로토콜에 대한 설명과 예시
- 안정성을 가진 무정지 인프라구축을 위한 여러 이중화 방법 소개
- 인프라 성능향상을 위한 구조 소개 등
책을 읽으면서 좋았던 부분
먼저, 해당 도서에 맨 앞부분에 첨부되어 있는 3 계층 시스템의 흐름과 관련된 도식도입니다.
제가 생각했을 때 해당 이미지가 이 도서의 핵심 주제를 관통하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도서에서는 복잡하게 보일 수 있는 여러 가지 흐름들에 대하여 도식화를 통해 깔끔하게 독자들이 알아볼 수 있도록 이미지를 첨부하여 설명한 점이 보기 편했고, 뒷부분에서는 각 부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진행함으로써, 독자들이 흐름을 이미지화시켜 기억하기 좋았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인프라에 대한 책들을 읽을 때면 이론적인 부분을 주로 다루며, 실제 물리적인 측면에서 어떤 식으로 동작하는지에 대한 설명은 다루지 않거나 거의 없는 책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물리적인 측면에서 어떠한 동작을 하는지, 그러한 동작들을 하면서 발생한 문제들을 어떠한 아키텍처나, 방법을 통해 해결하는지에 대한 내용들을 담고 있어 좋았습니다.
총평
서비스를 운영하면, 인프라에 대한 부분은 가상화를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관련 업체에 맡기는 일이 많을 것 같습니다. 저희 팀 또한 마찬가지였는데 저의 경우 부득이하게 서비스의 인프라적인 측면에서 전반적인 관리를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때문에 관련 내용을 알아보곤 했었는데 구조나, 물리적인 부분들은 너무나 방대했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필요한 부분들만 골라 구조적인 부분부터 물리적인 디테일한 부분까지 이미지로 설명해 주며 이해가 쉽도록 도와주었고 여러 가지 구조에 대한 설명이나 장애관련 조치, 성능관련 이슈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등 여러가지 측면에서 좋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 책을 개발자, 인프라 구축 관련 상관없이 IT 관련 일에 종사하거나, 진입하시려는 모든 분이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만큼 내용적인 측면에서 얻어갈 수 있는 부분들이 많았기 때문에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해당 리뷰는 제이펍 서평단으로써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